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기침체 금리인상기에 채권투자를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by rndnjsrlf1 2022. 9. 12.
반응형

 

채권투자에 대해서 

 

2022년도에는 주식 채권 가격이 엄청나게 많이 빠졌습니다. 특이 채권은 안전자산임에도 불구하고 금리인상기에는 채권가격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2022년도에는 금리 인상시기와 맞물리면서 채권가격이 많이 하락했습니다.

KOSEF 국고채 10년 그래프 & 미국 10년물 채권 가격

국채는 안전자산이라고 하는데 위에 차트를 보면 국가가 망하지 않는한 안전한 채권가격이 엄청나게 하락하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생각을 해보면 은행예금은 금리인상기에 넣어놔도 원금손실이 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채권은 이렇게 가격이 많이 빠져있는게 이상하지 않습니까?

 

 

금리인상기에 채권이 하락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채권은 정기예금이랑 많이 비슷합니다. 채권을 정기예금이라고 한번 생각해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제가 은행에 가서 2000만원 현금을 가지고 가서 10년짜리 예금으로 묶었는데, 조건이 이자가 연 2%라고 합니다. 제로금리일때 연간 2%의 정기예금으로 천만원을 묶어놓으면 연간 40만원씩 받을 수 있습니다. 원금도 잃지 않기 때문에 나쁘지 않은 투자방법이긴 합니다. 그럼 10년간 대략 400만원을 받을 수가 있겠죠. 

 

그런데 예를들어서 연준이 금리인상을 했다는 소식이 나오자 10년 정기예금 이자 금리가 2%에서 5%로 띄웠습니다. 그렇다면 어떤일이 발생할까요? 이미 2% 10년 정기예금을 든 사람은 그 채권을 가지고 싶지 않고 새로운 5% 정기예금으로 갈아타고 싶을겁니다. 그런식으로 채권도 비슷합니다. 미국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시장금리가 올라가게 되고, 채권의 금리가 상승하게 되면서 기존의 가지고 있는 채권을 팔려고 하는 매도자들이 많이 발생을 하게 되는데, 사려고하는 사람은 채권가격을 더 싸게 사려고 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채권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금리인상기에 채권 매수전략은 무엇일까요?

 

 

그렇다면 금리인상기에 왜 채권을 매수해야할까요? 주식을 많이 해본 사람들은 주식가격이 하락할때 저점에서 사는것을 할인받고 산다고 많이 표현합니다. 예를들어 애플 주식이 50% 하락이 난다면 그 회사의 가치가 무너지지않는 한 저렴한 가격에 저가매수를 하게 되는것인데요. 왜 가격이 떨어졌는데 살까요? 당연히 미래의 가치를 보고 사게 되는것이죠. 채권도 마찬가지입니다. 

 

미국 기준금리 한국 기준금리

향후 장기적으로 끊임없이 기준금리가 과연 올라갈까?

금리인상기에 채권가격은 하락하는게 당연합니다. 그럼에도 채권을 금리인상기에 매수해야하는이유는 금리가 계속 영원히 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미국 기준금리는 2.5% 이고 한국 기준금리는 2.5% 입니다.  연말까지 미국 기준금리는 4%를 넘을수도 있다고 하는데, 너무 강한 기준금리 인상이라고 생각이 들긴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연말 미국기준금리는 3.5%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번 9월달 미국기준금리 인상폭은 빅스텝 (0.5%)과 자이언트 스텝(0.75%)둘중에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 시장에서는 0.75%를 예상하고 있다는것이죠. 

 

 

 

그러나 생각해보면 기준금리를 올리면 올릴수록 미국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파산하고 경기침체가 심하게 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가계부채가 역대급인 수치에서 기준금리가 계속 올라가면 여간 골치아픈게 아닙니다. 인플래이션을 잡게되면서 국가 기반인 국민들이 파산을 하게 되는것이죠. 그렇기때문에 무한정 기준금리를 올릴 수는 없을 겁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한국도 미국 기준금리를 따라가야 하는상황입니다. 그게 기축통화를 따라가야하는 개도국들의 숙명인것이죠. 인플래이션이 초강력하게 지속될것이 아니라면 기준금리 인상은 언젠가 멈추게 될것입니다. 최근에 국제유가 원자재 등이 많이 올랐지만 그래도 많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루빨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끝나고 에너지 문제가 해결된다면 인플래이션은 진정될 가능성이 아주 크죠. 그러나 그럴거같지는 않습니다. 

 

 

채권투자전략 및 방법

 

본론으로 돌아와서 기준금리 인상기에 채권을 투자해야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채권을 저가매수할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채권가격은 많이 하락해있는 상태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월마다 벌어들이는 투자금액을 한국 10년물 국고채에 투자하는것이 어떨까 생각이 듭니다.

 

증권 MTS HTS에 들어가서 KOSEF 국고채 10년을 검색해보면 ETF 상품으로 현재 잘 나와있습니다. 지금 채권에 의미있는 돈을 투자하면서 기준금리 인하시에는 유의미한 수익을 볼 수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준금리가 올라가는 금리 인상시기에 채권가격은 내려가는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기준금리가 내려가는 시기에는 채권가격이 엄청나게 올라가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