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당성장 ETF TOP 5 (DGRO, DGRW, NOBL, VIG, SCHD)

by rndnjsrlf1 2023. 2. 17.
반응형

배당성장 최강 ETF는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서른일기입니다. 배당을 사랑하는 우리들은 배당투자에 집중을 하지만 자칫 배당에만 포커스를 맞추면 배당은 많이 받으면서 성장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을때 주가가 오르는것에 소외를 받을 수 있을거 같다는 생각을 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당과 성장을 동시에 하는 회사들에 투자하는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오늘은 배당과 성장을 동시에 하면서 배당도 받고 주가상승도 기대할 수 있는 ETF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DGRO ETF입니다. DGRO를 앞으로 줄여서 DO라고 부르도록 하곘습니다. DO는 전세계 1위 자산운용사 블랙락에 Ishares에서 운용하고 있는 배당성장 ETF 로  2014년 10월 6일에 처음 운용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주가는 51.68$이고 운용수수료는 0.08%로 아주 저렴합니다. 가끔 운용수수료가 언제 나가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미 ETF를 매수하고 나면 그때부터 가격에 수수료가 포함되어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총 446개의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현재 시가배당률은 2.26%로 다소 낮긴합니다.자산운용규모는 244억 9천만 달러로 한화 31조 5천억정도 운용규모로 상당히 많은 자산이 투입되어있습니다. 

 

역대 배당률에 비교를하면 주가가 많이 오른 부분이 있어서 그런지 현재 시가배당률은 높은편인거 같긴합니다. 배당성장도 9년간 꾸준하게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이 10.61%이면 아주 준수하게 배당성장도 이루고 있습니다. 주가성장은 처음 운용이 시작된 이후 105.54% 성장을 했습니다.  우선 FACT SHEET에서 DO에 투자해야하는 이유 세가지를 보았습니다. 첫번째 이유는 낮은 운용수수료로 미국에 상장되어있는 회사들 중 배당성장을 하는 회사에 집중하는 것과 두번째로 다양한 산업과 꾸준한 배당성장 이력이 있는 회사들에 투자를 하고 또한 포트폴리오의 코어 인컴을 추구한다고 하는데 아마 주가성장을 말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DO는 적어도 5년 이상 연속 배당성장을 하는 기업들에만 투자를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5년이상 배당성장을 한기업이기 때문에 애플이 들어가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배당성장을 꾸준히 하지 않는 기업들은 투자하지 않게되겠죠.

 

디오의 구성섹터를 보면 1위가 헬스케어 2위가 금융 3위가 IT 4위가 산업 5위가 필수재 6위가 에너지 7위가 유틸리티 7위라 임의소비재 8위가 원자재 9위가 통신 이렇게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탑 홀딩 기업을 보면 1위에 엑손모빌 2위에 제이피모간 3위가 존슨앤존스 4위가 마이크로소프트 5위가 애플 6위가 쉐브론 7위가 애브비 8위가 화이자 9위가 프록털앤갬블 10위가 홈디포로 총 26%정도를 탑 텐 기업이 선점을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VIG ETF 입니다. VIG는 전세계 자산운용사 2위 존보글의 뱅가드에서 운용되고 있는 배당성장 ETF입니다. VIG는 2006년 4월 21일에 운용이 시작되었고 DO와 비교하면 훨씬 오래된 ETF 입니다. 투자하고 있는 주식의 개수는 289개입니다. 운용수수료는 0.06%로 아주 저렴합니다. 현재 주가는 157.05$이고 배당은 분기마다 배당을 해줍니다. 운용이 시작된 이후로 현재 215.05%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현재 시가배당률은 1.89% 이고 자산운용규모는 대략 660억달러로 한화 85조 2700억원에 DO의 2.5배정도 많은 돈이 들어가 있습니다.

 

 

 

VIG는 미국에 있는 배당성장 인덱스를 트래킹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패시브 ETF이기 때문인지 운용수수료가 저렴한거 같습니다. Large Cap 대형주와 연간 배당을 성장시켜주는 기록이 있는 대형주 주식들에 집중하여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슷한 펀드들의 운용수수료가 0.78%라고 말하는걸 보면 VIG의 운용수수료가 0.06%라는점은 참 저렴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10년이상 배당성장을 한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VIG의 10년치 배당성장을 보면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 시가배당률 1.89% 그렇게 낮지도 낳고 놓지도 않고 역사적으로 평균 배당률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10년 배당성장률은 보시면 7.74%로 엄청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대형주 위주로 편성된 포트폴리오에서 이정도면 안전하게 선방한거 같습니다.  구성섹터를 보면 1위가 IT 2위가 금융3위가 헬스케어 4위가 산업 5위가 필수소비재 6위가 임의소비재 7위가 원자재 8위가 통신 9위가 에너지입니다. 

 

 

탑홀딩스 기업들을 보면 1위가 유나이티드 헬스그룹 2위가 존슨앤존슨 3위가 마이크로소프트 4위가 제이피모건 5위가 비자 6위가 피앤쥐 7위가 홈디포 8위가 마스터카드 9위가 코카콜라 10위가 브로드컴입니다. DO와 달리 VIG에 애플이 포트폴리오에 편성되지 않은 이유는 애플은 아직 10년 이상 배당성장을 하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몇년 후면 애플도 VIG ETF 포트폴리오에 들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세번째는 DGRW 입니다 DGRW는 미국 위즈덤트리에서 운용하고 있는 U.S. Quality Dividend Growth Fund 입니다. 이 ETF는 미국 주식시장에서 성장을하고 있는 성장하고 있는 회사가 배당금도 지급하고 있는 회사들의 기업들을 투자하는 ETF 입니다. 우선 2013년 5월 22일이 운용이 시작이 되었고 운용수수료는 0.28%입니다. 그리고 총 298개의 주식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자산규모는 약 75억달러입니다. 그리고 DGRW는 러셀 3000지수 미국 최대 기업 3000개의 성과를 시가총액으로 일정 비율로 운용합니다. 그리고 최소 5년 연속으로 배당금을 인상한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ROE와 ROA 상위기업을 투자합니다. 

 

 

 

우선 DGRW의 주가는 62.52$로 배당률은 2.08%로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이 12.9%로 정말 높습니다. 그리고 현재 배당률 2.08%는 과거 평균 배당률과 비교하면 다소 낮은 상태여서 현재 주가는 조금비싸보이긴 합니다. 

 

 

그리고 구성섹터를 보면 IT, 필수소비재, 헬스케어, 그리고 산업, 금융, 임의소비재, 원자재, 부동산, 에너지, 유틸리티로 구성종목중에 IT가 가장높은데, 10개의 TOP HOLDINGS 종목을 보면 1위가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그리고 3위가 존슨앤존슨 4위가 필수소비재를 파는 프록터 앤 갬블 그리고 홈디포, 코카콜라, 머크, 담배회사인 필립모리스, 반도체의 강자 브로드컴, 펩시코등으로 10%가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이의 비중이 큰걸보면 성장을 하면서 배당금도 꾸준하게 지급하고 있는 ETF로 분기별로 배당을 지급하는 DGRO와 많이 비교되는 ETF 입니다. 

 

 

 

네번째는 NOBL 입니다. 노블 ETF는 Proshares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배당성장 ETF입니다. 우선 운용시작일은 13년 10월 9일에 시작이 되었습니다. 운용수수료는 0.35%로 분기별로 배당을 지급하는 ETF 입니다. 그리고 현재 주가는 92.82$입니다. 우선 이 펀드의 목표는 S&P 500개의 있는 회사들 중 배당귀족에 투자하는 펀드라고 합니다. 여기서 배당귀족이란 적어도 25년 연속 배당을 인상한 기업들을 의미합니다. 노블은 지속적인 영업이익과 견고한 펀드맨털과 수익이 높고 배당을 잘 주는 이력이 있는 회사들에 투자를 합니다. 그리고 일평균 거래 금액이 500만$ 이상으로 거래하는데는 무리없이 잘 사고 팔 수 있는 규모입니다. 

 

 

S&P 500 배당귀족 인덱스가 의미하는 회사들은 다시 정리하면 25년간 연속으로 배당을 성장시킨 기업들 그리고 최소 40개의 기업들을 포함시키고 하나의 섹터당 30% 이상 넘어가지 않으며 리밸런싱이 1년에 네번을 하는데 1월 4월 7월 10월이 진행을 합니다. 

 

 

 

성적을 보면 운용시작과 동시에 투자했을때 현재까지 122% 성장을 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배당률은 1.87%이고 운용규모는 114억 7천만 달러 입니다. 배당성장을 보면 전반적으로 꾸준히 성장을 하는 모습인데 21년에서 22년이 넘어가는 시점에는 오히려 배당이 줄어들고 있긴합니다. 그리고 역사적인 평균배당률을 보면 현재 시가배당률인 1.87%는 조금 낮은 거 같아서 지금 투자하기에는 조금 가격이 비싸보이기는 합니다. 그리고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9.37%로 양호한 편입니다. 

 

 

노블의 구성섹터는 필수소비재가 가장 높고 그리고 산업재 원자재, 금융, 헬스케어, 임의소비재, 유틸리티, IT, 부동산, 에너지 등 순위로 잡혀있고 탑 홀딩 기업으로는 Air Products & Chemicals 캐터필러, 킴벌리 클락 피앤쥐, 아플라크, 로펄 테크놀러지, 프랭클린 리솔시스, 에머슨 일렉트릭 넥스트 이어러 에너지 등으로 25년 이상 배당을 연속 성장해주는 기업들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배당성장의 끝판왕인 SCHD 입니다. SCHD ETF는 전세계 49번째 운용규모가 큰 찰스슈왑 운용사에서 운용하고 있는 ETF입니다. 운용시작일은 11년 10월 20일에 시작이 되었고 운용수수료는 0.06%입니다. 그리고 투자하고 있는 기업의 개수는 101개입니다. 그리고 분기별로 배당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는 76.93$로 시가배당률은 3.31%이고 운용규모는 479억 5천만 달러로 (한화61조 9천억)정도로 지금까지 언급한 ETF 중 VIG(660억 달러) 다음으로 운용규모가 큽니다. 

 

SCHD ETF의 투자전략은 다우존스안에 있는 100개 기업의 인덱스를 추종한다고 나와있는데, 지속적으로 배당을 지급하고 재무구조가 튼튼하고 매출액과 자산이 잘 늘어나고 있는 기업들에 투자를 합니다. 지속적으로 배당을 지급하느 기준은 적어도 10년 연속 배당을 지급하는 기업과 하루 평규뉴 500만$의 거래규모가 있는 기업들과 현금흐름이 좋고, ROE(자기자본이익률)가 높은 기업들 5년 연속 배당성장이 있던 기업들에 투자합니다. 그리고 주식을 제외한 리츠(부동산)에는 투자하고 있지 않습니다. 우선 SCHD는 워낙 유명한 ETF 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다들 아시는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SCHD가 처음 운용이 시작되었을때 투자를 한 사람들은 총 195.75%의 수익률이 나있을것입니다. 그리고 SCHD에 주목해야할 이뉴는 10년 평균 배당성장률이 12.2%이고 5년평균 성장률이 13.7%로 엄청난 배당성장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시가배당률이 3.3%인걸 보면 역사적 배당률에서 그냥 무난하게 투자할만한 가격대인거 같기도 합니다. 

 

구성섹터를 보면 IT가 1위 2위가 금융 3위가 필수소비재 4위가 헬스케어 5위가 산업재 6위가 임의소비재 7위가 통신 8위가 에너지 9위가 원자재 10위가 유틸리티입니다. 탑홀딩기업들을 보면 1위가 브로드컴 2위가 버라이즌 3위가 텍사스인스트루먼트 4위가 시스코시스템즈 5위가 홈디포 6위가 록히드마틴 7위가 머크 8위가 펩시코 9위가 블랙록 10위가 코카콜라입니다. 

 

 

 

 

오늘은 배당과 성장을 동시에하는 배당성장 ETF를 한번 알아보았는데요.다섯개 ETF가 모두 다 괜찮고 좋은 ETF인건 정말 분명한데요 그래도 여기서 가장 최강 ETF를 굳이 고르려고 합니다. 기준은 자산규모와 운용수수료 배당성장률 연복리성장률(CAGR)과 최대낙폭률(MDD) 그리고 현재 시가배당률을 기준으로 한번 순위를 매겨보았는데요.

 

 

 

SCHD ETF가 4개의 항목에서 가장 좋은 수치를 보여준 ETF여서 아무래도 가장 좋은 배당성장 ETF는 SCHD라고 생각이 됩니다. 오늘은 다양한 배당성장 ETF를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오늘도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