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2023년 미국 배당주 추천 (포브스 선정)

by rndnjsrlf1 2023. 3.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서른일기입니다. 오늘 주말인데 잘 지내고 계신가요. 저는 토요일 오늘 하루 굉장히 바뻤는데 뭐 그래도 잘 지내고 있습니다. 오늘 주제는 2023년도 포브스에서 선정한 10개의 최고 배당주들을 추천해주는 기사를 우연히 보고 한번 소개해보려고 하는데요. 생각보다 글이 너무 좋아서 한번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여러분들은 왜 배당투자를 하시나요? 세금도 많이 내는데 그냥 배당투자 안하고 성장에 집중해서 나중에 배당보다 더 높은 차익을 남기는 투자를 하는게 좋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그거 아시나요. 배당을 주고 있는 회사는 어떤 의미로는 주주들과 함께 한다는 액션을 보여주는 일종의 신뢰를 주는 행동입니다. 

 

 

Dividend investing provides investors with steady cash flow over the long term. When you reinvest dividend income, the magic of compounding can turbocharge your returns. Over the last century, dividend payments account for about 40% of the total return of the S&P 500.

 

먼저 배당투자는 긴 기간동안 꾸준한 캐시플로우를 투자자들에게 제공해줍니다. 만약에 그 배당을 재투자한다면 복리의 마법이 투자자들에게 보상을 해준다는 것이죠. 지는 1세기동안 배당지급이 대략 S&P 500의 전체 수익의 40%정도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The best dividend stocks are a great hedge against inflation, as they provide both appreciation and capital gains to offset rising costs. 

 

 

먼저 최고의 배당주식들이 제공하는 주가수익과 배당현금흐름이 물가상승을 상쇄하면서, 우 인플래이션을 헷징한다고 합니다. 맞는말이죠. 왜냐하면 코카콜라의 10년전 가격과 현재 가격이 대략 두배정도가 된다면 코카콜라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콜라를 사먹는 비용이 배당과 시세차익으로 당연히 상쇄가 되는것이죠. 

 

From 1973 to 2021, S&P 500 dividend stocks delivered twice the return of stocks that paid no dividends.

 

 

그리고 또하나 재미있는 사실은 1973년부터 2021년까지 에쎈피 500의 배당주들은 배당을 주지 않은 회사들의 주가의 두배정도를 주주들에게 주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동의가 되는부분이, 배당을 줄수있는 기업들은 당연히 어느정도 안전 순이익이 보장되어있는 회사들이기 때문에 특이 미국에는 주주관계가 중요한 회사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배당을 주지 않는 회사들은 기본적으로 돈을 많이 버는 기업들보다는 못버는 기업들이 많다는것이 팩트이기도 합니다. 

But here’s the trouble: A good dividend cannot make up for an underperforming stock. Similarly, a high dividend yield could be a trap that covers up erratic payouts, poor stock performance, or minimal growth prospects. 

 

 

그러면서 당연히 배당주의 문제점들도 있다고 합니다. 좋은 배당주식들이 항상 성적이 좋지 않은 주식을 커버해주지는 못한다는것이죠. 비슷하게 고배당주식들은 오히려 불규칙적인 배당과 안좋은 주가 성적과, 향후 주가 전망이 좋지않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예를들면 AT&T가 고배당주로 정말 예전부터 배당투자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너무 과도한 부채와 벌어들인 사업들을 접으면서 배당까지 삭감하는 모습이 있고, 디즈니같은 경우도 정말 좋은 회사이지만 코로나때 영업을 하지 못하면서 배당을 주지 않았던 것을보면 배당투자의 함정도 분명히 있습니다. 

 

To help you find reliable dividend investments, Forbes Advisor has identified 10 of the best dividend stocks available in the U.S. stock market today.

 

믿을수 있는 배당투자를 위해서 포브스가 오늘 미국 시장에서 가장 최고의 배당주 10개를 추천을 했다고 합니다. 

 

우선 이 회사들을 선정한 기준이 굉장히 촘촘하게 많이 있는데요. 

 

 

배당주 선정기준

 

 

1 Long-term dividend increases. The company must have increased its dividend for at least 10 years in a row.
우선 첫번째 기준은 장기간의 배당성장인데요. 회사가 최소 10년 연속 배당금을 인상해준 기업들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2 Decent annual dividend growth. The annual dividend amount has increased by at least 5% on average over the last five years 
두번째는 연간 배당성장률인데요. 연간 배당성장률은 지난 5년간 적어도 5%정도 성장시킨 기업들을 포함시켰다고 합니다. 

 

3 Sustained earnings growth. EPS has increased more than 10% per year, on average, over the last five years.
세번째는 지속가능한 이익성장을 말하고 있습니다. EPS 즉 주당순이익이 한해 10% 이상 평균적으로 지난 5년간 성장시킨 기업들을 포함시켰습니다.
4 No unprofitable years. Earnings must have remained positive for at least the last six years.
네번째로 수익성이 없는 기업들을 소거시켰다고 합니다. 영업이익이 적어도 지난 6년간 긍정적으로 유지를 해오지못했다면 기업에 포함시키지 않은것이죠. 
5 Elevated current dividend yield. The current dividend yield must be at least 1%.
다섯번째는 현재 시가배당률을 적어도 1% 정도 이상이 되어야 하는 회사들로 정했습니다. 
6 Decent overall shareholder yield. Shareholder yield must be at least 1%. Shareholder yield includes dividends and share buybacks or issuances.
여섯번째는 주주환원정책이 진심인 기업들을 가리기 위해서 자사주매입이나 배당금지급을 통해서 적어도 1%정도 주주에게 이익을 안겨주는 회사들을 포함시켰다고 합니다. 
7 Expected to grow. Analysts expect EPS to grow by at least 5% per year over the next five years.
그리고 돈을 잘버는 기업들을 선정하는 기준으로 애널리스트들이 예측하는 EPS가 적어도 향후 5년간 1년에 적어도 5%씩 성장하는 기업들을 포함시켰다고 합니다. 

 

8 Outperforms the S&P 500. The stocks must have outperformed the S&P 500 by at least 1% per year, on average, over the last 10 years.
그리고 여덟번째 기준은 S&P500 지수를 아웃퍼폼하는 기업들인데요. 사실 저는 이부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지금 선정한 10개의 기업들은 지난 10년동안 연평균 S&P500 보다 적어도 1%이상 좋은 성적을 거뒀었던 기업들을 넣었다고 합니다. 
9 Maximum drawdown. The maximum decline a stock price can have over the last 10 years is 45%, and this helps exclude volatile stocks. More than half of stocks of the US have had at least one 50% drop or greater over that time frame.
다음은 주가하락률이 낮은 기업들을 기준에 넣었다고 합니다. 맥시멈 드로우다운은 최대손실률로 주가가 가장 많이 빠졌던 순간에 얼마나 빠졌는지 보여주는것인데 10년동안 45%이상 빠진 기업들은 괜찮지만 50%이상 폭락했던 기업들을  포함시키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렇게 하면 미국 주식중 50%보다 많은 주식들이 여기에 포함되지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10 Minimum stock data requirements. The stocks are listed on US exchanges, have a price of at least $5, and average over half a million shares per day
10 마지막으로 최소 주식으로서 자격요건에 충족하지 못하면 이 10개 기업에 포함되지 못했습니다. 하루에 평균 50만주 이상 거래가 되어야하고 적어도 한주당 가격이 5달러는 넘어야 하며 주식들이 달러로 교환할 수 있게 되어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열개의 기준을 보면서 느낀점은 진짜 이렇게 알고리즘을 해서 ETF를 만들면 진지하게 그 ETF를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정말 촘촘하고 완벽하게 기준을 세운거 같다는 생각이 들고 이런 기준들을 다 충족할 수 있는 기업들이 과연있을까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그 기업들이 어떤 기업인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기업은 Extra Space Storage 라고 하는 기업인데요. 이 기업은 우선 부동산 투자 신탁회사로 리츠입니다.  우선 시가배당률은 현재 3.7%이고 5년간 배당성장률이 평균 14%입니다. 그리고 5년간 EPS가 13%씩 성장하고 있는 엄청난 리츠입니다. 이 회사는 미국전역에 2000개 이상의 저장을 하기 위한 시설들을 가지고 있따고 하는데요. 우선 연간 EPS가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는데, 애널리스트들은 향후 5년동안 연간 6%정도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선 이 회사의 주가는 21년 12월에 주가가 최고점을 찍은 이후로 28%정도 주가가 빠졌습니다. 그리고 지난 10년간 연평균 6.4%정도 에센피 오백 인덱스보다 높은 성장을 보였다고 합니다. 

 

 

두번째는 암젠입니다. 현재 배당수익률은 3.4%이고 5년간 연평균 배당성장률이 11%입니다. 그리고 5년간 평균 EPS 성장률이 연평균 35.9%라고 하니 정말 엄청난 헬스케어 회사입니다. 암젠은 약을 개발하는 제약회사이자 바이오테크입니다. 이 회사는 암과, 염증성질환, 신장병,천식 등 다양한 질병에 대한 약을 개발한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이번 10개의 추천회사중에서 두번쨰로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난 5년간 지급할만한 배당성향을 가지고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회사는 추천 10개 종목중에서 EPS 성장이 가장 높은 회사이기도 하고 향후 5년간은 연간 5.1%정도 성장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우선 주가는 고점대비 15~20%정도 하락을 했고, 아직까지는 45% 보다 높은 하락을 한적이 없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세번째 회사는 Mid America Apartment Communites라고 하는 회사인데요. 이 회사는 시가배당률이 3.2%이고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이 8.7%입니다. 그리고 5년간 EPS 성장을 13.6%를 했다고 합니다. 이 회사는 부동산 신탁회사로 리츠인데, 미국에 남서쪽과 남동쪽에 있는 주들의 아파트 부지들을 매입해서 운용하는 회사입니다. 현재는 적절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고 지난 5년동안 연간 배당성향이 견고하게 성장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애널리스트들은 이 MAA의 수익률을 향후 5년동안 연간 7%씩 성장할수 있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10년간 에쎈피 오백 주가 성적보다 1.4%정도 아웃퍼폼해왔다고 하는데 생각보다 리츠들이 성적이 좋은거 같습니다. 

 

 

네번째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입니다. 현재 시가배당률은 2.8%이고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14.9%로 아주 높습니다. 그리고 EPS도 꾸준히 연평균 21.4%씩 성장을 하고 있다니 엄청난 기업이네요. 이 회사는 한때 계산기로 유명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현재는 대부분의 수익을 반도체를 생산하면서 얻는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아날로그 칩을 만들고 있는 회사입니다. 사실 저는 반도체를 잘 모르지만 워낙 반도체 칩이 다양하기 때문에 아날로그칩이 있다는것을 오늘 처음알았습니다. 어쨋거나 여기 추천 10종목 중에서 홈디포 다음으로 연간 배당성장이 가장 높은 기업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지난 5년동안 21% 이상 평균 영업이익 성장을 유지해왔습니다. 이런 가파른 EPS 성장 덕분에 배당금을 지급할 수 있었는데요. 애널리스트들은 향후 5년동안 EPS 성장을 10%정도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섯번째 회사는 록히드마틴인데요. 현재 록히드 마틴의 시가배당률은 2.4%이고 5년간 평균 배당성장률은 8.4%로 지금까지 소개했던 회사들에 비해서는 엄청 높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5년간 연평균 EPS 성장이 27.2%로 완전 높죠. 록히드마틴은 전세계에서 산업섹터를 주도하고 있는 가장 큰 미국의 방위산업체입니다. 비행기나 헬리콥터 미사일, 미사일 방어시스템, 인공위성, 우주선 등을 만들고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LMT는 비록 이 열개 종목중에 가장 낮은 수치이긴 하지만 지난 5년간 연평균 적절한 배당성장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지난 10년간 에쎈피 500보다 8.8% 정도 높은 수치로 아웃퍼폼했다고 하네요. 애널리스트들은 록히드마틴은 향후 5년간 EPS 성장이 연간 9.6%정도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여섯번째 회사는 Air Products & Chemical인데요. 이 회사의 배당률은 2.3%입니다. 그리고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11.3%이며 EPS 성장률은 16.4% 입니다. 이 회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산업용 가스를 공급해주고 있는 회사이자 헬륨가스나 수소가스를  공급해주는 회사입니다. APD는 지난 5년간 인상적인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배당금을 지급해왔습니다. 그리고 애널리스트들은 향후 5년간 EPS 성장을 10.7%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회사는 지난 10년간 에쎈피 오백보다 평균 3.5%정도 더 높은 성과를 기록해왔다고 하네요.

 

일곱번째는 홈디포입니다. 홈디포의 현재 배당률은 2.6%이고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16.4%이자 EPS 성장률은 17.9%입니다. 홈디포는 다들 잘 아시다시피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에 있는 가장 큰 주거용 공급 소매판매 회사입니다. 우선 2300개 정도의 점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수소비재 섹터에서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회사이기도 합니다. 홈디포는 지난 5년간 높은 배당성장률은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 5년간 애널리스트들은 연평균 5%정도 성장을 에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10년간 홈디포는 에쎈피 500보다 7.2% 더 높은 성과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여덟번째 기업은 Automatic Data Processing 회사입니다. 현재 시가배당률은 2%이고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14.7%입니다. 그리고 5년 평균 EPS 성장률은 13.3%입니다. 이 회사는 기업들에게 인사총무 관리를 해주고 보험이나 퇴직관련 서비스를 해주는 회사입니다. ADP는 가파른 배당성장률을 기록해왔고 향후 5년간 애널리스트들이 예측하기를 EPS 성장률을 연간 13.4%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아홉번째 기업은 Illinois Tool Works라고 하는 회사입니다. 현재 배당률은 2.2%이고 5년 평균 배당성장률은 10.9% 그리고 5년 평균 EPS 성장률은 12.5%입니다. 이 회사는 자동화, 건축, 식음료 산업등의 또 다양한 장비들을 만들어주는 회사입니다. ITW는 지난 5년간 좋은 배당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은 향후 5년간 연간 5%정도의 EPS 성장을 예측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기업은 허니웰 인터네셔널입니다. 현재 배당률은 2.1%이고 5년간 연평균 배당성장률은 6.7%입니다. 그리고 5년간 연평균 EPS 성장률은 31.3%정도입니다. 이 회사는 항공우주산업 건축 기술과 재생가능한 에너지, 원자재 그리고 안전 솔루션을 제공하는 다양한 종류의 제품들을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지난 5년간 주당순이익 EPS가 31.3%정도 성장하는 엄청난 회사이기도 합니다. 애널리스트들은 향후 성장률이 7.9%정도로 조금 낮아질수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22년도에 엄청난 하락장 이후로 재빠르게 주가회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10년간 에쎈피 500에 1.7%정도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열개의 회사들을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배당주를 투자하게 된다면 이런 촘촘한 알고리즘을 거친 탄탄한 회사들을 알고 있다면 물론 개별주를 투자하는분들이면 투자하셔도 좋고 그렇지 않다면 우리가 투자하고 있는 ETF안에 이런 회사들이 포함되어있다는 것을 있는 눈을 기르시면 좋을거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어떠신가요 오늘도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